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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념재

[변화관리] 2. 실행 능력을 높이는 '소통과 협업' with KPCA

by 에치필 한봉규 2023. 5. 9.
아래 글은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GPT4.0의 답변을 검증하고 판단해
인용한 기록물, 아카이브 입니다.

 

Berthe Morisot(1841-1895. 프랑스). Study at the water"s edge, 1864

 


 
 
 

Introduction
조직 구조와 전략을 검토하는 것은 비즈니스 운영 방식과 목표 달성 방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조직 구조는 회사가 조직되는 방식을 말하며 전략은 회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를 나타냅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조직구조와 전략을 분석하는 방법론과 조직구조와 전략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Methodology
조직 구조 및 전략 분석은 설문 조사, 인터뷰,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연구원은 회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전략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다양한 통계 및 정성적 기술을 사용하여 분석하여 패턴과 경향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조직 구조 organizational structure를 분석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조직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트는 계층 및 보고 라인을 포함하여 회사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조직도를 검토하여 연구원은 회사 내 주요 부서와 역할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전략 company's strategy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SWOT 분석, 포터의 5 Force 분석, 경쟁사 분석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연구원은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은 물론 회사가 운영되는 경쟁 환경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Relevance
기업의 조직 구조와 전략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회사의 구조는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고도로 중앙 집중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하위 직원이 회사의 전체 전략과 일치하는 의사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회사가 분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직원들이 회사의 전략과 일치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회사의 전략은 조직 구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전략에 급속한 성장이 포함된 경우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수용하기 위해 조직을 재구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회사의 전략에 새로운 시장으로의 다각화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새로운 벤처를 지원하기 위해 조직을 재구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by GPT4.0
 
 
 
Summary
 
I. '예를 들어 회사의 전략에 급속한 성장이 포함된 경우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수용하기 위해 조직을 재구성' 하는 방법론은 가치사슬 Value Chain 분석을 통한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가치 사슬 https://blog.naver.com/hfeel/221581814768

 

[전략]과 전략경영(STRATEGY MANAGEMENT)·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사례

십 수년을 '전략'이란 낱말을 애지중지했다. 맡은 업무가 전략 업무인 점도 있겠지만 실은 그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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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회사의 구조는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능력에 영향' 즉, 회사 구조와 전략 간 '소통과 협업 communication & collaboration'이 상관 관계,

 
평범한 조직의 C & C
변화관리 조직의 C & C
  • 이런저런 정보들을 공유
  • 관계 유지 또는 개선하는 소통
  • 리더는 주체, 구성은 객체라는 인식
  • 성과를 방해하는 소통

    - '잘해보자!' 식의 소통
    - 말과 기교 중심의 소통
    - Fact와 Data 없는 주관적 소통
    - 역할과 책임이 모호한 소통 
    - 기준과 Dedaline 없는 소통 
    - 역할과 책임에 대한 사후적 소통
    -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는 소통 
  • 기준, 과정, 결과를 공유
  • 역할과 책임 명확화, 필요를 채우는 소통
  • 일이 곧 소통의 주체
  • 변화관리 형 소통

    - 기대하는 결과물에 대해 합의하는 소통 
    - 역할과 책임 중심의 소통 
    - 말과 글을 결합하는 소통
    - 프로세스를 지키는 Rule 소통 
    - 결론부터, Fact와 Data 소통 
    -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소통
    - 상호보완적 소통

출처: 한국성과코칭협회 KPCA


▷ 칼럼 : 전략컨설팅[H] 한봉규

▷ 문의 : hfeel@naver.com / 010 6366 9688
▷ 프로필 https://blog.naver.com/hfeel/222992379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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