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흠념재

[변화관리] 3. "좋은 목표는 모멘텀을 상승시킨다" feat. 상태적 목표

by 에치필 한봉규 2023. 5. 10.
아래 글은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GPT4.0의 답변을 검증하고 판단해
인용한 기록물, 아카이브 입니다.

 

Berthe Morisot(1841-1895. 프랑스). The Artist's Sister at a Window. 1869.

 


 
 

모멘텀 상실 Losing Momentum 조직에 대한 대처 방안 보고

 

Introduction

조직은 시장 동향의 변화, 내부 갈등 또는 경기 침체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모멘텀 상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조직이 추진력을 잃을 수 있는 이유를 분석하고 변화 관리 분석가 change management analyst가 그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구현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nalysis of the Issue

조직이 모멘텀을 잃으면 생산성 저하, 직원들의 사기 저하,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변화 관리 관점에서 다음은 조직이 모멘텀을 잃을 수 있는 몇 가지 이유입니다.

 

 

변화에 대한 저항 Resistance to change: 직원들은 변화에 저항할 수 있으며, 이는 팀의 참여 buy-in 부족으로 이어져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방향이 명확하지 않음 Lack of clear direction: 명확한 목표, 목표 또는 로드맵이 없으면 직원들 사이에 혼란과 동기 부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Ineffective communication: 직원, 팀 및 경영진 간의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오해, 조율 부족 및 참여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리더십 부족 Poor leadership: 리더십 부족은 방향성 부족, 잘못된 의사 결정, 직원 사기 저하를 유발하여 추진력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리소스 Inadequate resources: 시간, 자금 또는 직원과 같은 제한된 리소스는 조직의 목표 달성 능력을 제한하여 추진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대처 전략 Coping Strategies

명확한 목표 설정 Establish Clear Goals: 조직의 목표, 목표 및 이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목표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고, 기한이 정해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SMART).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사람이 같은 페이지에 있는지 확인하는 데 중요합니다. 조직이 직원, 팀 및 이해 관계자와 의사 소통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의사 소통 계획을 개발하십시오.

 

 

변화 관리 Change Management: 변경에 대한 저항을 해결하기 위한 변경 관리 계획을 개발합니다. 이 계획에는 이해관계자 분석, 잠재적 위험 식별 및 완화 계획,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같은 전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리더십 개발 Leadership Development: 리더가 팀을 이끌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리더십 기능을 개발합니다.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및 코칭을 구현하여 리더십 격차를 해소합니다.

 

 

자원 할당 Resource Allocation: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에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평가하고 그에 따라 리소스를 할당합니다.

 


 

 

Leaderning 목표의 역할

 

1) 목표

목표는 핵심과제 수행을 통해서 정해진 기간 내에 수요자가 기대하는 결과물의 기준을 객관적으로 표현해 놓은 것이다. 변화관리 목표의 대상은 핵심 과제 그 자체가 아니라 핵심과제를 수행한 결과물이다. 그리고 이 변화관리 목표 달성여부는 수요자 기준으로 따른다. 이때 기대하는 결과물의 기준은 가시적(visible)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또한 ‘예상 결과치’가 아닌 ‘의지 달성치’라는 점이다. 이때 변화 관리 목표는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⓵ 일정: 언제까지 끝내야 하는지 일정(delivery)이 명확해야 한다.

⓶ 수준: 일이 완료되었을 때 결과물의 수준(level)이 객관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⓷ 상태: 달성된 결과물의 상태(status)가 세부내역의 형태로 구체적으로 묘사되어야 한다.

 

 

 

2) 지향적 목표(Goal)

현재를 기준으로 한 미래의 지향점으로 선언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일의 방향성을 제시하지만, 일의 전략을 결정할 수 없거나 구체적인 방법은 설정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달성률 100%, 제안건수 50건, 고객만족도 90% 등으로 수치 목표 달성율 중심의 정량적 KPI 또는 객관화가 어려운 정성적 KPI 등의 표현이 여기에 속한다.

 

 

 

3) 상태적 목표(Objective)

수요자가 원하는 미래의 결과물이 이루어진 상태를 말한다. 일의 방향을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설정하고 시작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연간절감액 목표 5천만원은 지향적 목표이다. 하지만 여기에 속하는 ‘변동비: 원부자재비 1천 5백만원, 가공비 8백만원, 라이센스 수수료 3백만원, 정규직 인건비 1천 2백만원 등의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 바로 상태적 목표이다. 최소한 성과 상세 내역을 담은 KPI + 수치목표 형태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4) 목표의 역할

이처럼 지향적 목표가 아닌 상태적 목표로 목표를 설정하는 까닭은 바로 목표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다.

 

요컨대 상태적 목표의 역할은 무슨 일을 하든,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여하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일을 완료했을 때 기대하는 결과물의 기준을 객관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은 바로 의사결정 기준이 바로 목표이기 때문이다.

 

즉, 기대하는 결과물을 달성할 때까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리더의 의사결정을 일일이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목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에 ’합의‘가 무척 중요하다.

 

 

출처: 한국성과코칭협회 KPCA 아카데미 북 요약


 

▷ 칼럼 : 전략컨설팅[H] 한봉규

▷ 문의 : hfeel@naver.com / 010 6366 9688
▷ 프로필 https://blog.naver.com/hfeel/222992379249

 

[2023년] 한봉규(HAN, BONG-KYU : PHILIP.HAN) · 전략컨설팅[H] SNS

▶ 한봉규 TV , EBS 내:일을 여는 인문학 '논리와 문제해결' 전편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