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uger, A. N., & DeNisi, A.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피드백 대화 실습'을 탐구 합니다. "Good"
Kluger, A. N., & DeNisi, A. (1996). The effects of feedback interventions on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1(1), 35.
: Kluger & DeNisi, 1996. 효과적인 피드백은 구체적이고, 개발 영역을 정확히 찾아내고,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제안합니다.
다음 피드백 대화에 참여해 주십시오.
등장인물:
KIM: 팀장 / LEE: 팀원 1 / PARK: 팀원 2 / MIN: 팀원 3
상황: 프로젝트 발표 후 팀 회의
장면:
팀장 KIM이 팀 회의를 시작합니다.
KIM: 모두, 발표 잘 해줘서 고맙습니다. 이제, 발표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과 개선점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LEE: 저는 전반적으로 발표가 좋았지만, 서론 부분은 더 강력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기본적인 사실만 나열하기보다는 관련 일화나 통계 같은 흥미로운 요소로 시작했으면 좋겠어요.
KIM: 좋은 의견입니다. LEE. 구체적인 예시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줄 수 있을까?
LEE: 네, 최근 업계 보고서에서 우리 제품에 대한 수요 급증을 보여주는 통계를 활용했다면, 관심을 좀 더 받았을 것입니다.
KIM: 정말 좋은 생각이야. 개선점을 명확하게 지적하고 구체적인 조치를 제안해줘서 고맙네. 다른 사람들은 서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PARK: 저도 LEE 피드백 내용에 동의해요. 서론이 조금 평범했어요. 그리고 제가 담당한 마케팅 전략 부분에서는 선택의 이유를 더 잘 설명했어야 했습니다. 단순히 계획을 제시하기보다는 그 이유를 깊이 있게 설명했어야 합니다.
KIM: 솔직하게 말해줘서 고맙습니다. PARK. 전략을 단순히 언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배경과 근거를 제시하면 주장이 더욱 강력해지지요. 전략의 어떤 특정 측면을 더 잘 설명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PARK: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광고 투자 확대를 언급했을 때, 이는 마지막 캠페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 고객층의 온라인 행동에 맞는 전략이라고 설명했으면 더 설득력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KIM: 완벽해요! 그렇게 했다면 청중에게 인정 받는 계획임을 보여줄 수 있었을 거예요. CHOI는 자신이나 팀에 대한 피드백이 있나요?
CHOI: 전반적으로 시각 자료는 강력하고 매력적이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제가 담당했던 경쟁사 분석 부분에서는 조금 더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었어요. 일부 정보가 중복되어 불필요하게 길어졌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KIM: 좋은 의견입니다. CHOI. 간결함은 중요하니까요. 어떤 부분에서 정보를 압축할 수 있었을지 구체적인 예시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줄 수 있을까?
CHOI: 네, 경쟁사 분석 슬라이드에서 시장 점유율 추세를 보여주는 두 개의 그래프를 하나의 더욱 효과적인 인포그래픽으로 결합할 수 있었어요.
KIM: 정말 좋은 제안이야. 시각 자료는 간결할수록 좋을 때가 많거든. 모두에게 감사합니다. 이렇게 서로 솔직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나누는 것은 팀 성장과 발전에 정말 중요하니까요. 앞으로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런 긍정적인 피드백 문화를 이어나가도록 노력했으면 합니다.
팀원들은 동의하며 고개를 끄덕이고, 앞으로도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나가기로 결심합니다
▶ 피드백 대화 실습 "Bad" 사례 https://bknote8.tistory.com/200
안녕하세요. '성과관리, 피드백 스킬' 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략컨설팅[H] 한봉규 입니다.
이 주제 글을 쓰는 목적은 최근 '성과관리가 관료적으로 변질되고 있다'라는 점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과 피드백과 관련해서는 그 증상이 점점 심각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성과 피드백'은 조직과 팀의 성과 향상은 물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한다는 점은 더는 의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러한 관료적 증상을 일으켰을까?
그것은 '성과 피드백'을 '기능'으로만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성과 피드백'은 '대화법'으로 인식 전환이 더디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바로 이 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성과관리 피드백을 기능으로 안주하지 마세요. 팀의 성공에 투자하는 진정한 소통 잠재력을 발휘하세요.
이 글을 읽고 상담을 받고 싶다면 HFeel@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십시오.
조직의 미래 가치와 우수한 결과를 제공하는 성과 피드백 시스템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전략컨설팅[H]는 고객에 맞는 구체적인 이점과 가치 제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행운을 빌어요!
'성과관리 입문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팀원과 피드백 팬들턴 모형 실습 · Practice" (0) | 2024.03.18 |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한 부정적 피드백 스킬 연습 · Practice (0) | 2024.03.15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선을 위한 실습: 팀 회의 대화 "Bad" (0) | 2024.03.13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입 연구" #메타분석 "31초" (0) | 2024.03.12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연구" (0) | 2024.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