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uger, A. N., & DeNisi, A.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피드백 대화 실습'을 탐구 합니다. "Bad"
Kluger, A. N., & DeNisi, A. (1996). The effects of feedback interventions on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1(1), 35.
: Kluger & DeNisi, 1996. 효과적인 피드백은 구체적이고, 개발 영역을 정확히 찾아내고,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제안합니다.
다음 피드백 대화에 참여해 주십시오.
등장인물:
KIM: 팀장 / LEE: 팀원 1 / PARK: 팀원 2 / MIN: 팀원 3
상황: 프로젝트 발표 후 팀 회의
장면:
팀장 KIM이 팀 회의를 시작합니다.
KIM: 모두, 발표 고생했어요. 오늘은 발표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LEE: 저는 발표가 좀 지루했어요.
PARK: 저도 동의합니다. 내용이 조금 산만했던 것 같아요.
CHOI: 그리고 시각 자료가 많아서 눈이 아팠어요.
KIM: 아, 그렇군요. 그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LEE: 더 재미있게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PARK: 내용을 더 간결하게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요.
CHOI: 시각 자료는 좀 줄이고 중요한 내용만 강조하면 좋을 것 같아요.
KIM: 네, 알겠습니다. 다음에는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회의가 끝난 후
LEE: (혼잣말) 그냥 재미있게 만들라고 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PARK: (혼잣말) 내용을 어떻게 더 간결하게 정리해야 할지 모르겠어...
CHOI: (혼잣말) 시각 자료를 어떤 기준으로 줄여야 할지 모르겠어...
▶ 피드백 대화 "문제점과 개선방안 예시" https://blog.naver.com/hfeel/223343737978
안녕하세요. '성과관리, 피드백 스킬' 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략컨설팅[H] 한봉규 입니다.
이 주제 글을 쓰는 목적은 최근 '성과관리가 관료적으로 변질되고 있다'라는 점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과 피드백과 관련해서는 그 증상이 점점 심각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성과 피드백'은 조직과 팀의 성과 향상은 물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한다는 점은 더는 의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러한 관료적 증상을 일으켰을까?
그것은 '성과 피드백'을 '기능'으로만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성과 피드백'은 '대화법'으로 인식 전환이 더디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바로 이 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성과관리 피드백을 기능으로 안주하지 마세요. 팀의 성공에 투자하는 진정한 소통 잠재력을 발휘하세요.
이 글을 읽고 상담을 받고 싶다면 HFeel@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십시오.
조직의 미래 가치와 우수한 결과를 제공하는 성과 피드백 시스템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전략컨설팅[H]는 고객에 맞는 구체적인 이점과 가치 제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행운을 빌어요!
'성과관리 입문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한 부정적 피드백 스킬 연습 · Practice (0) | 2024.03.15 |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선을 위한 실습: 팀 회의 대화 "Good" (0) | 2024.03.14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입 연구" #메타분석 "31초" (0) | 2024.03.12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연구" (0) | 2024.03.11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념의 재발명" (1) | 2024.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