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피드백 대화에 참여해 주십시오.
* 피드백 대화 예문의 블랭크 부분을 '나'라면 어떤 말을 할 것인지 내용을 완성해 보십시오.
JEON: ROH, 잠깐 얘기 좀 할까?
ROH: 네, 팀장님! 무슨 일이 있습니까?
JEON: 최근 끝낸 프로젝트 보고서에서 발견한 한 가지 패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어서 말야!
ROH가 작성한 보고서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술하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어. 예를 들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편집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항목이 있었지, 기억할꺼야! 그런데, 이 항목을 ROH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아이디를 편집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작성했더라고···.
ROH: 그 문제는 순간적인 착오였습니다. 금세 수정했고, 그후로 문제가 없었습니다.
JEON: 그랬지. 잘 처리했어. 하지만 이런 일이 매 프로젝트 때 마다 한 두번씩 발생하는 점을 얘기하고 싶은겁니다.
ROH: 그건 별 일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팀장 님이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시는 것 같습니다.
JEON: ROH, 우리 모두는 실수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실수로 부터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는 지 입니다. ROH에게는 한 두번 일지 모르지만 팀 전체로 봤을 때는 고객의 지적 사항은 곧 신뢰의 문제가 됩니다.
내 얘기는 과거의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하면 나중에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것이지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점을 ROH가 깊이 알아 줬으면 하는 겁니다.
저는 이 부분을 ROH가 개선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되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ROH: 제가 좀 덜렁댄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팀장 님 지적 사항을 듣고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라는 점을 가볍게 여긴 것 같습니다.
JEON: 솔직한 답변 고맙습니다. ROH.
ROH: 앞으로 고객 요구 사항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써 보겠습니다.
JEON: 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필요하다면 진행 상황 검토를 위해 팀장 인 저를 정기적으로 만나는 방안도 한번 고민해 주십시오. 저는 ROH의 성공과 성장을 돕고 싶습니다. 항상 ROH를 지원하기 위해 곁에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 주십시오.
ROH: 고맙습니다. 꼭 발전한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 부정적 피드백 대화 처리 https://bknote8.tistory.com/184
안녕하세요. '성과관리, 피드백 스킬' 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략컨설팅[H] 한봉규 입니다.
이 주제 글을 쓰는 목적은 최근 '성과관리가 관료적으로 변질되고 있다'라는 점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과 피드백과 관련해서는 그 증상이 점점 심각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성과 피드백'은 조직과 팀의 성과 향상은 물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한다는 점은 더는 의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러한 관료적 증상을 일으켰을까?
그것은 '성과 피드백'을 '기능'으로만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성과 피드백'은 '대화법'으로 인식 전환이 더디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바로 이 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성과관리 피드백을 기능으로 안주하지 마세요. 팀의 성공에 투자하는 진정한 소통 잠재력을 발휘하세요.
이 글을 읽고 상담을 받고 싶다면 HFeel@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십시오.
조직의 미래 가치와 우수한 결과를 제공하는 성과 피드백 시스템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전략컨설팅[H]는 고객에 맞는 구체적인 이점과 가치 제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행운을 빌어요!
'성과관리 입문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관리적 피드백은 성과 개선을 끌어내지 못한다" (0) | 2024.03.19 |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팀원과 피드백 팬들턴 모형 실습 · Practice" (0) | 2024.03.18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선을 위한 실습: 팀 회의 대화 "Good" (0) | 2024.03.14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선을 위한 실습: 팀 회의 대화 "Bad" (0) | 2024.03.13 |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개입 연구" #메타분석 "31초" (0) | 202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