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과관리 입문 노트

[성과관리] "피드백 · Feedback, 미래초점과 피드백 수용 feedback acceptance 간 상호 관계"

by 에치필 한봉규 2024. 3. 28.
Title: The future of feedback: Motivating performance improvement through future-focused feedback
by Jackie Gnepp, Joshua Klayman, Ian O. Williamson, Sema Barlas 
Source: https://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234444  
 

 

피드백 효과를 가장 강력하게 예측하는 요인은 피드백 대화가 과거 분석보다는 미래 계획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수신자의 인식이다. 여기에 '미래 초점 future focus, 귀인 불일치 attributions disagreement 및 피드백 호감도 feedback favorability 등 세 가지 변수를 모델링하여 미래초점과 피드백 수용 feedback acceptance 간 상호 관계를 좀 더 분명히 알수 있다.

 

① 미래 초점과 피드백 수용도 간 '귀인 불일치가 낮을 수록', '피드백 호감도 높을 수록' 미래초점과 피드백 수용도 간 상관관계가 있다. 즉, '귀인 불일치'와 '피드백 호감도' 변수가 미래초점과 피드백 수용도 간 관계를 조절한다는 것이다.

 

② 반면에 '피드백 수신자의 개선 의도'에는 두 변수 모두 조절하지 못한다.

 

즉, 미래 초점은 피드백이 수신자에게 가장 불리할 때, 가장 호의적일 때, 수신자가 지나칠 수 없을 만큼 부정적이지도, 수신자가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긍정적이지도 않을 때 특히 유익할 수 있다는 것이다. Fig 4. Table 5.

 

 

 

▶ Fig 4. Table 5. 연구 원문 보기  https://blog.naver.com/hfeel/223355803343

 

 

[미드저니 프롬프트:  Imagine5winterview at the company]

 

안녕하세요. '성과관리, 피드백 스킬' 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략컨설팅[H] 한봉규 입니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최근 '성과관리가 관료적으로 변질되고 있다'라는 점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과 피드백과 관련해서는 그 증상이 점점 심각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성과 피드백'은 조직과 팀의 성과 향상은 물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한다는 점은 더는 의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러한 관료적 증상을 일으켰을까?

그것은 '성과 피드백'을 '기능'으로만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성과 피드백'은 '대화법'으로 인식 전환이 더디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바로 이 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성과관리 피드백을 기능으로 안주하지 마세요. 팀의 성공에 투자하는 진정한 소통 잠재력을 발휘하세요. 이 글을 읽고 상담을 받고 싶다면 HFeel@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십시오. 

조직의 미래 가치와 우수한 결과를 제공하는 성과 피드백 시스템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전략컨설팅[H]는 고객에 맞는 구체적인 이점과 가치 제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 전략 가치는 함께 누린다 https://blog.naver.com/hfeel/223368868872 

 

[2024년] 한봉규(HAN, BONG-KYU : PHILIP.HAN) "전략 가치는 함께 누린다"

전략컨설팅[H] "전략 가치는 함께 누린다" 회사 이름을 '전략컨설팅[H]'로 정하고,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