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 입문 노트

1-2. 전략적 리더십의 7가지 특성

by 에치필 한봉규 2023. 2. 1.

높은 수익성(profitability)과 지속적인 이익증가율(profit growth) 실현은 전략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수익성과 이익증가율은 주주가치를 증가시키는 두 축이다. 수익성은 기업에 투자된 자본으로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지 측정하는 것이고, 이익증가율은 특정기간의 순이익증가로 측정한다. 경영자는 이 두 축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켜야 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만들어야 한다.

 

경쟁우위를 만들기 위한 경영자의 노력은 '전략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전략적 리더십은 성과가 높은 조직을 개발하는 데 경영자 자신의 지식, 에너지, 열정을 이용한다. 전략적 리더십의 핵심적 특성은 다음 7가지 이다.

 

(1) 비전, 설득력, 일관성: 전략적 리더는 조직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주의를 끌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조직원에게 비전을 전달하여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설득력도 겸비해야 하며, 비전이 조직문화의 일부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2) 비즈니스 모델의 설정: 모든 전략이 개별적으로는 조직 내의 서로 다른 영역의 업무와 관련되어 있다고 하여도, 전략적 리더는 다양한 전략을 하나의 통합된 개념으로 연결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3) 몰입: 전략적 리더는 자신의 비전과 비즈니스 모델에 몰입한다. 이를 드러내기 위해서 행동과 말 가끔은 선례를 이용한다. 뉴코(Nucor)사의 전직 CEO인 캔 아이버슨은 '낮은 원가구조'를 만들기 위해 선례를 만들었다. 직접 전화를 받고, 한 명의 비서만 고용하고, 낡은 차를 손수 운전하고, 항공기는 이코노미석을 이용하며 자신의 임금이 포츈500 CEO 중 가장 적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다. 아이버슨이 은퇴한 이후에도 뉴코사에는 원가를 중시하는 조직문화로 남았다.

 

(4) 정보에 정통함: 전략적 리더는 기업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자신에게 알려주는 공식적인 정보망과 비공식적인 정보망을 구축하여야 한다. 스타벅스 전직 CEO였던 짐 도널드는 매일 아침 5개에서 10개 매장에 전화를 하여 경영자 및 종업원과 대화를 나누고 이들 매장이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지 감을 잡고 있다. 짐 로널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별 직원을 매우 잘 알게 되었다. 이러한 비공식적인 접촉을 통해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정보 원천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전략적 리더가 정보를 얻기 위하여 비공식 방법과 비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현명한 일임이 증명되었다.

 

(5) 위임과 권한부여 의지: 전략적 리더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하여 업무를 위임하는 데 숙련되어 있어야 한다. 효과적으로 위임하지 못하면 자신이 책임져야 할 일들이 많아져서 지나친 부담이 된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 부하직원에게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훌륭한 동기부여 수단임을 알아야 한다.

 

(6) 통찰력 있는 권한의 사용: 전략적 리더는 자신의 생각을 권위를 통하여 강압적으로 전달하기 보다 가끔 파워게임을 기술적으로 수행함으로서 공감대를 형성하려고 시도하여야 한다. 제프리 페퍼(Jeffery Pfeffer)는 조직에서 권한을 재치 있게 사용하여 일을 수행하는 정치적으로 통찰력있는 경영자의 비전을 언급하였다. 정치적 통찰은 중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함이며 이는 곧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을 아군으로 끌어들이는 것을 말한다.

 

(7)감성지능: 감성지능은 전략적 리더의 '심리학적 특성'이다. ①자기 인식(Self-awareness) ②자기 통제(Self-regulation) ③동기부여(Motivation) ④공감(Empathy) ⑤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이 그것이다. 전략적 리더의 자기 인식과 자기 통제는 부하직원의 믿음과 신뢰를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는 리더를 존경하며, 자기 통제 능력이 있어 의사결정을 신중하게 검토하는 리더를 존경한다. 일에 대한 강한 열정으로 나타나는 동기부여는 전염성이 있어 공통적인 목표와 조직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참여해 주도록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감력은 논쟁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목표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전략적리더십에 대한 연구방향은 크게 2가지이다.

 

첫번째는 'CEO 개인을 연구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CEO의 전략적 의사결정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연구초점이 맞춰졌다. 전략적 리더십의 7가지 특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이해된다.

 

두번째는 '기업의 성과는 CEO의 능력보다는 최고경영자 팀(TMT; Top Management Team)의 종합적인 역량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가설'로 최고경영자팀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향이다. 이러한 연구방향에 최근 텍사스 A&M 대학 교수인 Hitt와 그의 동료들은 전략적 리더십 모델의 6가지 요소를 제시했다.¹

 

① 전략적 방향(Strategic Direction)제시: 전략적 방향은 전략적 의도(Strategic Intent)를 갖는 것이다. 즉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근거로 내부자원과 핵심역량을 동원하는 것을 말한다.

 

②핵심역량(Core Competence) 개발 및 유지: 경쟁기업에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술과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③인적자원(Human Capital) 개발: 인적자원이 지칭하는 것은 조직구성원들의 '지식과 기술'이다. 즉 기업의 비교우위를 유지시켜 주는 주요한 원천이 사람이라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는 것이 경영자의 중요한 역할이며 의무임을 강조하고 있다.

 

④유효한 기업 문화 유지: 경영자는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조직구성원간·부서간 지식과 자원을 공유하고, 혁신과 임파워먼트를 통하여 기업가 정신을 함양시키는 인적자원 개발에 중점을 두는 기업문화를 강조하고 있다.

 

⑤윤리적 경영(Ethical Practice): 윤리적 경영이 기업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경영시스템을 재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⑥전략적 통제(Strategic Control)의 확립: 경영전략이 바르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하부기능의 역할을 주시하고,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적절하고 유연한 대응을 함으로서 혁신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 두가지 연구방향은 모두 '높은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원천'으로 '경영자의 비전·조직구성원과 경영자 간의 사회적 관계·조직문화로 정착'으로 압축할 수 있다. 전략적 리더는 이 3가지 요소들이 상호간 인과적 관계임을 간파하여야 한다. 그것이 곧 수익성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¹ 차동옥,2014,성균관대 경영학 교수


▶ 전략적 리더십 7가지 중 (1) (2) (3) (5) (6) 특성을 반영한 과정

B 국책기관 조직관리 과정

 

 과정 문의: hfeel@naver.com / 010 6366 9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