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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입문 노트

1-3. 전략적 계획 수립의 강점과 약점 #한봉규

by 에치필 한봉규 2023. 2. 2.

공식적인 전략적 계획수립의 강점은 첫째, 전략적 결정에 도움을 준다. 둘째, 기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셋째, 경쟁환경을 예측하게 한다. 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전략적 계획 수립 과정이 합리적이고 구조적이기 때문이다.


전략은 기업 성과의 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임을 경영자는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경영자는 경쟁자보다 탁월한 성과를 위해서 경쟁우위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경영자의 경쟁우위를 만들려는 구상이 곧 비즈니스 모델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경영자가 수익성과 이익증가율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논리이고 스토리텔링이다. 이를 구체화하는 것이 '공식적인 전략적 계획수립'이다.

 

공식적인 전략적 계획수립은 5단계에 걸쳐 완성된다.

 

①기업의 미션과 기업의 주요목표를 선정한다. 미션은 '기업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조직의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단계'라고 했다. 비전은 기업이 향후 달성하고 싶어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가치는 경영자와 종업원이 어떻게 행동을 하여야 하며, 어떻게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어떤 종류의 조직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행동형성을 돕는 것이다. 목표는 미션과 비전을 달성했을 때 달성하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목표는 경영자의 성과를 평가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②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직의 외부 경쟁 환경을 분석한다.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본질적인 목적은 기업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는 것이다. 산업환경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 포지션과 주요 경쟁자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산업의 성격, 단계, 역동성과 산업이 역사까지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전략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

 

③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조직의 내부 운영 환경을 분석한다. 내부환경 분석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능력, 역량을 검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④외부환경의 기회를 이용하고 위협요인에 대항하기 위하여 조직의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선정한다. SWOT분석은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비교한다. 본래 SWOT분석은 고객의 수요에 기업의 자원과 역량을 가장 잘 연계시킬 수 있는 기업고유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있다.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상호 비교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한 분석이다. SWOT분석을 통한 전략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를 통해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 완성된다. 경영자는 SWOT분석을 통해 상호 경합하는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세부 조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⑤전략을 실행한다.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적합한 전략이 선정되면 경영자는 그 전략을 실행한다.


이처럼 공식적 전략적 계획수립 과정은 경영자를 안심시킨다. 나아가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경영자의 구상을 보호하고 자신감을 높여주며, 설득력을 높인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전략이 실패했을 때 원인 파악이 쉽기 때문에 재신임을 높일 수도 있다. 반면에 공식적 전략적 계획수립의 약점은 실제로 성공한 많은 전략이 '우연적인 상황의 결과라는 사실'이라는 점이다. 헨리 민츠버그(Henry Minzberg)는 이를 창발적 전략(emergent delibetare strategy)이라 했다.

 

창발적 전략은 '예측하기 힘든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계획되지 않은 전략으로 조직을 잘 아는 개별 경영자의 자율적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하고, 뜻밖의 발견과 사건으로부터 만들어지기도 하며, 혹은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최고경영자가 계획에 기초하지 않고 기존 전략을 변경할 경우에 만들어지기도 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공식적 전략적 계획수립의 약점

 

①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다는 말이다. 이 말은 형식적인 시스템은 유연하지 못하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급격한 신기술 도입은 하위수준 경영자의 자율적인 행동을 중요하게 여긴다. 반면에 최고경영자는 기업의 현행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데만 관심을 가짐으로써 현실에 집착하는 보수적인 성향을 보임으로써 다른 관점에서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한다. 그러나 하위 수준 경영자는 상대적으로 현실에 덜 집착하고, 신기술과 전략을 활용하여 더 많은 수익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새로운 전략적 사업기회를 인식하고 전략변화를 위한 역할을 한다.

 

②뜻밖의 발견은 말 그대로 계획에 전현 없었던 사업분야이다. 그런데 최고경영자가 이 뜻밖의 발견이 위대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의 전략적 개념과 일관성이 없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웨스턴 유니온(Western Union)은 알렉산더 그라함 벨(Alexander Graham Bell)이 발병한 발명품의 권리를 구매할 권리를 포기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대다수의 조직에서 전략은 공식적 전략적 계획수립에 따른 의도된 전략과 창발적 전략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경영자는 전략의 창발 과정을 인정하고 창발적 전략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하다. 민츠버그는 창발적 전략을 만드는 능력은 조직구조 및 통제시스템을 조장하는 조직문화의 종류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공식적 전략적 계획수립의 약점은 곧 창발적 전략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말로도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결국 경영자는 경쟁우위를 만들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공식적 전략적 계획수립에 창발 과정을 구성요소로 담아낼 것인지가 관건이라 할 수 있겠다.


▶ 국내 IT S사 프로젝트 관리 '요구 분석 단계'에서 '전략적 계획 수립 5단계를 적용 온라인 과정

외부환경 요인 '이슈분석' 뮤랄 워크

https://blog.naver.com/hfeel/222955658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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