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과관리 입문 노트

[MBA 특강] 기업 문화 혁신 전략 #에드가H샤인 Edgar H. Schein

by 에치필 한봉규 2023. 2. 20.
MIT 슬로언 경영 대학원 명예 교수. 1952년 하버드 대학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월터리드 Walter Reed 육군 연구소에서 근무한 뒤 MIT로 돌아가 2005년까지 교편을 잡았다. '기업 문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해당 영역에서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토대를 만들었다. <사장을 위한 MBA 필독서 50. 나가이 다카히사> 

Key Question, 기업 문화는 성공의 기억, 정교하고 세심하게 개선하라

 

기업 문화는 그 기업이 성공했던 경험을 통해서 오랜 세월 축적된 것이다.

그런 만큼 위기가 닥쳤을 때 변화의 방아쇠로 작동하기도 한다.


https://youtu.be/aSbBxwxZilY

 


Summary '가장 나중에 바뀌는 것이 바로 기업 문화다. 그만큼 바꾸기가 어렵다. 

 

  1. A사는 기업 문화를 B사처럼 바꿔야 할까?
    - A사는 개인이 천천히 시간을 들이며 일한다. 일의 방식도 메뉴얼에 입각해 정교하다.
    - B사는 일하는 속도가 빠르다. 사내에 활기가 넘치며 개방적인 분위기다. 

  2. 기업 문화는 왜 중요한가? 
    CEO가 취임했다. 회사를 둘러보니 기강이 없어 보였다. 어수선하고 통제가 안 될뿐더러 누가 어떤 실적을 냈는지 파악할 수 없었다. CEO는 책임과 성과를 명확히 하고, 경쟁원리에 입각해 보상 체계를 확실히 했다. 한데 회사 실적이 정체되기 시작했고, 우수한 인재들이 회사들 떠났다. 

    본래 회사에서는 개발자들이 누구랄 것 없이 서로의 독창성을 자극하며 아이디어를 내고 있었다. '누가 어떻게 공헌했는지' 따위는 중요치 않았다. 명확히 답할 수도 없었다. 한데 무리하게 책임 소재를 밝히고 경쟁 원리를 도입했더니, 되레 협력하는 분위기가 사라지고 말았다. 그 결과 회사는 독창성은 사라졌다. 

  3. 기업 문화는 기업을 구성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 사고 방식, 가치관의 바탕이다. 조직 내부 사람은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 이미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단, 외부인의 눈에만 독특함이 드러난다. 

  4. 기업 문화는 과거 성공했던 발상이나 행동이 학습을 통해 정착된 것이다. 요컨대 '성공의 산물'이다. 하지만 실적이 부진해진 기업을 관찰해보면, 그들의 기업 문화가 시대에 뒤떨어지기 시작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해서 무리하게 변화를 시도하지 말고 현재의 기업 문화라는 바탕위에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5. 기업 문화를 구성하는 3가지 층위
    - 외형 Artifacts, 조직 구조나 업무 프로세 
    - 내세우는 가치 Espoused Values, 전략 · 목표 · 철학 등
    - 기본 바탕이 되는 인식 Basic Underlying Assumptions, 무의식적으로 당연시 하는 신념, 인식, 사고, 감정' 이것이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행동의 원천이다. 

  6. 기업 문화 3단계 변화
    step 1. 학습 폐기
               : '지금 상태로는 안 된다'는 점에 수긍해야 한다. 살아 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불안감 보다 커질 때, 사람은 변화하기 시작한다. 
    step 2. 새로운 개념의 학습
               : 새로운 '역할 모델'을 익히고 모방한다.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한다. 
    step 3. 새로운 개념과 의미를 수용
                : 새롭게 학습한 개념을 조직 구성원의 업무에 도입하는 단계 

  7. 모방 보다는 자신의 기업 문화를 진화시킬 방법을 궁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무에서 부딪히는 문제의 해결책을 검증된 이론에서 찾아 적응하라 https://youtu.be/aSbBxwxZilY 

 

▷에드가 샤인 연구를 적용한 조직문화 활성화 TF 커리큘럼 https://blog.naver.com/hfeel/221456889385

 

[HRD][커리큘럼] 조직문화 활성화·TF팀의 역할

전년도 실적이 곤두박질친 것도 아니었다. 오히려 힘든 여건 속에서 선방했다. 최고경영자를 외부에서 영입...

blog.naver.com

 

 

 요약 · 정리 : 전략컨설팅[H] 한봉규 

▷ 연락처 : hfeel@naver.com / 010 6366 9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