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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 입문 노트

[MBA 특강]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짐콜린스 JimCollins

by 에치필 한봉규 2023. 2. 28.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석학. 글로벌 베스트셀러이며 ‘경영의 바이블’로 꼽히는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의 저자. 1958년 미국 콜로라도에서 태어나 스탠퍼드대학교 경영학 과정을 마친 뒤 HP와 매킨지에서 근무했다. 이후 모교에서 「기업가 정신」을 강의하면서 1992년 ‘명강의 상’을 받았다. 현재 콜로라도 주 볼더의 ‘매니지먼트랩Management Lab’ 경영연구소에서 실천적 경영원리를 개발하며 「포춘」 「비즈니스위크」 「이코노미스트」 「USA투데이」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에 글을 발표하고 있다.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출신 경영자들과 함께 연구, 강의, 저술, 컨설팅도 진행 중이다. <예스 24 작가 파일>

Key Question, 시간을 알려주는 대신 오래 가는 시계 장치를 심어라!
Built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

 

기본으로 삼을 가치관을 철저히 지켜나가며 오랜 시간 지속되는

자신만의 시계 장치를 가진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 핵심 원칙을 되새겨라!

 


 


Summary  미래 지향적 초일류 기업은 '비져너리 컴퍼니 Visionary Company'라고 부른다. 

 

  1. 이 책을 읽으면 실제로 시대를 초월한 초일류 기업에는 카리스마적인 경영자가 필요 없으며, 전략도 다분히 시행착오에 의해 추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미국 700개 기업 CEO 설문조가, 18개 비져너리 컴퍼니 선정, 창업부터 현재까지 6년에 걸친 조사, 기본 원칙과 공통 패턴 정리, 1950년 대 설립된 기업들이다. 
    - 3M,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보잉, 씨티그룹, 포드, GE, HP, IBM, 존슨앤드존슨, 메리어트, 머크, 모토로라, 노드스트롬, P&G, 필립모리스, 소니, 월마트, 월트 디즈니 이상 18개 (이중 월트 디즈니는 넷플릭스와 OTT 시장에서 경쟁 중이고, 월마트는 아마존과 소니와 모토로라, 노드스트롬은 사라졌다. GE는 예전만 못하고, 포드 역시 그렇다.)

  2. 초일류 기업 특징 1. 신화는 틀렸다. 초일류 기업에 대한 무너진 12개 신화
    - 일류 기업은 일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조사 결과) 아이디어 없이 시작한 회사가 많다. 
    - 위대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조사 결과) 전혀 필요 없다. 
    - 이익 추구가 최우선 목표다 (조사 결과) 이익은 다양한 목표 중 하나에 불과하다 
    - 공통된 '올바른' 핵심 가치가 있다 (조사 결과) 핵심 가치가 바뀌지 않고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다. 
    -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변한다는 사실이다 (조사 결과) 핵심 가치가 바뀌지 않고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다. 
    -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조사 결과) '크고 위험하도 대담한 목표'에 도전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누구에게나 좋은 직장이다 (조사 결과) 핵심 가치와 높은 이상에 맞는 사람에게만 좋은 직장이다. 
    - 주도 면밀하고 복잡한 전략이 있다 (조사 결과) 시행착오 끝에 낸 결과일 때가 많다. 
    -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서 외부에서 CEO를 영입한다 (조사 결과) 외부에서 CEO를 영입한 사례는 예외적이다. 
    -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조사 결과) 스스로를 이기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다 (조사 결과) 선택을 거부하고 '그리고'를 택하며 모순되는 목표를 동시에 추구한다. 
    - 경영자가 비전을 선포한다 (조사 결과) 경영자의 비전 선포만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3. 초일류 기업 특징 2. 오래 가는 시계 장치
    -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패커는 '전화 요금'이라도 내자는 심정으로 닥치는 대로 일을 한 것이 시작이었다. 
    - 소니 역시 무작성 회사를 세우고, 이부카 마사루와 직원 7명이 어떤 제품을 만들지 궁리한 후 온열 방석 같은 제품을 만들며 하루하루 연명했다. 
    * 우수한 제품이나 전략보다 조직을 만드는 데 긴 시간을 들인다. 오래 가는 시계 장치 clock-building
    - HP는 "우리가 만든 최고의 작품은 오실로스코프나 탁상용 전자 계산기가 아니라, HP와 'HP 방식(HP WAY)'이라는 경영 철학"이라고 강조했다. 

  4. 초일류 기업 특징 3. 핵심 가치를 관철한다.
    - 우리는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존재하며 무엇을 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 공통되는 바람직한 이념은 존재하지 않았고, '이상을 관철한다'는 점은 공통점이었다. 즉, 핵심가치를 기업의 목표나 정책에 일관되게 반영시켜서, 구성원들의 생각과 행동에 침투시키고 있는 것이다. 

  5. 초일류 기업 특징 4.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
    - 진화를 촉진하는 강력한 시스템 즉, '크고 위대하고 대담한 목표 Big Hairy Audacious Goals, BHAGs'를 설정해 도전하고 있었다.
      : 폭격기 전문 제조사 보잉은 사운을 걸고 707을 개발해 제트 여객기 시대를 개척했다. 
      : GE 잭 웰치는 '진입하는 시장에서 1위 아니면 2위, 작은 기업이 갖춘 속도와 민첩성을 지닌 기업으로 변신한다'라는 목표를 세웠다. 
      * '발 디딜 곳을 확보하고 집중력을 유지하며 한 발 한 발 오르면 실패할 리 없다'고 굳게 믿는다. 

  6. 초일류 기업 특징 5. 사교 집단 같은 기업 문화 Cult-like Culturess
    - 여기서 컬트란 가치에 대한 열광, 배움을 향한 노력, 동질성의 추구, 엘리트주의 같은 것이다. 
    - 이들은 개인을 믿는 것이 아니라 핵심가치를 믿는다. 

  7. 초일류 기업 특징 6. 많은 것을 시도하고 잘되는 것에 집중
    - 존슨앤드존슨은 '반창고를 붙였다가 피부에 염증이 생겼다'는 의사 항의를 받고, 작은 캔에 스킨파우더를 담아 보냈다. 이 작은 캔이 '베이비파우더'가 되었다. 
    - 직원 아내가 칼질을 하다 자꾸 손을 베이자 외과용 테이프에 거즈를 붙여서 쓰게 했는데, 이것이 '밴드에이드'가 되었다. 
    * 많은 것을 시도하도록 장려한다. 그 중에 실패도 나오지만 대단한 성공과 새로운 혁신이 생겨난다.
    * 구성원들에게 재량을 주어야 한다. 성취에 대한 포상이나 성과 목표 설정 등의 시스템은 부차적인 것이다.
     
  8. 초일류 기업 특징 7.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
    - 콜린스는 IBM CEO 루 거스너를 향해 '거스너의 성공 여부는 IBM의 기본적인 이념을 유지하면서 극적인 변활르 일으킬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썼다. 거스너의 후임으로 IBM 출신 팔미사노를 택했다(하지만 루거스너 만한 업적을 팔미사노가 일궜는지는 잘모르겠다).

  9. 초일류 기업 특징 8.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 발전을 지향
    - "비져너리 컴퍼니를 만든 이들은 단순한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다."라고 위대한 기업의 특징을 정리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에게도 유효했다. 

실무에서 부딪히는 문제의 해결책을 검증된 이론에서 찾아 적응하라    https://youtu.be/p-AGz7q9yW0

 

실무에서 부딪히는 문제의 해결책을 검증된 이론에서 찾아 적응하라 https://youtu.be/-Db_9K5zEzI 

 

 

 

 요약 · 정리 : 전략컨설팅[H] 한봉규 

▷ 특강 문의 : hfeel@naver.com / 010 6366 9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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